일시 : 2023. 1. 4. 수요일. 맑음
인원 : 권혁춘, 최부성
↘ 암만 데이스인 호텔에서 조식
암만성(시타델)로 이동
암만의 옛 이름은 구약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암몬이며, 로마, 비잔틴시대에는 필라델피아로 불렸으며, 사해 북동쪽 약 40km 지점, 해발 약 800m 고지에 자리잡은 5천여 년의 긴 역사를 가진 옛도시이다.
암만의 중심부, 해발 850m에 위치하고 있는 암만의 옛 도성
↘암만성에서 내려다 본 암만 로마 원형극장
↘ 마다바 이동
이곳은 역사지도 제작에 있어 가장 오래된 성지(聖地) 지도로 알려진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로 유명하다.
요르단 중서부 해발 760m가 넘는 고지 평원에 있는 도시. 암만 남쪽 32㎞ 지점에 자리잡고 있으며 요르단 남부로 뻗은 간선도로가 지난다. 〈구약성서〉에 모세가 이끄는 유대인들에게 지나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유대인들이 황폐하게 만들어버린 아모리족의 땅으로서 여호수아가 르우벤 지파에게 할당한 지역으로 기록되어 있다
↘ 간식으로 치즈피자, 불고기피자 먹음
↘ 느보산
요르단왕국 마다바에서 북서쪽으로 약 10km 지점에 있는 산. 구약성서에 따르면,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이집트를 탈출한 지 40년 만에 이 산에 당도하여 가나안 땅을 바라본 다음 거기서 120세로 죽었다(민수 27:12~14, 신명 32:48~52, 34:1~8)고 한다.
↘ 청동뱀상 십자가
↘ 느보산 모세교회에서
↘ 여행 일정이 일찍 끝나 호텔로 와서 휴식을 취하고
↘ 다시 택시로 씨타델로 이동하여 해넘이를 보려고 하였으나 입장시간이 지나 들어가지 못하고 맨꼭대기 카페에서 해넘이를 감상하려 했으나 구름이 끼어 아쉬움을 달래며 커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