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구경은 겨울 산행의 매력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적설기 산행은 바로 그 눈과의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깊게 쌓인 눈길은 많은 체력을 요구하고, 습한 눈은 옷과 장갑을 적시며 몸 곳곳을 파고든다.
적설기 산행은 요령 있는 운행과 보행법으로 체력소모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또한 철저한 방수장비로 위험요소를 제어해야 안전한 산행이 가능하다. 멋진 설경은 준비된 자들에게만 허용되는 한시적 천국임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이 달에는 적설기 산행에 앞서 준비해야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특히 눈이 많은 곳에서 필요한 의류와 장비 등 반드시 챙겨야 할 목록을 꼼꼼히 살펴본다. 또한 평소와 다른 환경을 이겨내는 방법도 짚어본다. 심설에서의 운행방법과 보행법은 물론, 눈사태가 자주 발생하는 위험지역을 파악하는 방법도 알아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겨울산행의 묘미로 꼽을 수 있는 심설에서의 막영법과 장비도 체크해본다.
-
◆적설기 산행 채비
방수기능 뛰어난 옷과 소품 갖춰야
눈이 많은 곳은 추운 것이 일반적이다. 여느 겨울 산행과 마찬가지로 추위에 대비해 철저한 방한대책을 세워야 안전한 산행이 가능하다. 동계 적설기 산행에 꼭 필요한 채비들 가운데 가장 기초가 되는 의류를 분야별로 나눠 알아본다.
-
- ▲ (왼쪽) 겨울 채비를 완벽하게 갖추고 산행 중인 등산객.
-
적설기산행에 필요한 의류와 소품
-
▶ 보온내의
얇고 가벼운 합섬소재가 유리
산행 중 나는 땀은 신속히 제거하지 못하면 동상이나 체온저하로 이어진다. 따라서 모세관현상을 이용해 피부에서 수분을 빨리 격리시키는 기능성 등산용 보온내의가 대단히 중요하다.
등산용 보온내의는 땀 배출과 건조 성능이 일반 내의에 비해 월등하다. 등산용 보온내의는 폴리프로필렌, 메라클론, 다크론, 폴리에스터 등 합성섬유가 주로 이용된다.
-
▶ 셔츠와 등산용 바지
보온력·활동성·방풍기능 고려해야
-
보온내의 위에 입는 셔츠와 바지는 적절한 보온력과 활동성을 갖춰야 한다. 웃옷으로는 신축성이 좋은 플리스 소재의 티셔츠가 인기 있다. 남방, 스웨터, 조끼 등도 웃옷으로 많이 입는다. 모직남방이나 스웨터도 보온력은 좋으나 활동성은 떨어진다.
등산용 바지 역시 활동성과 보온력을 모두 갖춰야 한다. 바람을 완벽하게 막아주는 윈드스토퍼(Wind Stopper) 소재의 제품이 인기 있으나, 땀 배출력과 신축성, 착용감 등이 약간 떨어진다. 최근 이를 보완해 여러 소재를 혼용한 제품이 출시되어 있다.
-
▶ 방수방풍 기능의 하드쉘
폭풍설 막기 위한 필수 장비
-
방수방풍 기능을 지닌 하드쉘 겉옷은 적설기 산행의 필수 의류다. 고어텍스나 이벤트 등 방수투습 기능의 소재를 사용한 제품을 착용하도록 한다. 물과 바람을 완벽하게 막아주면서도 내부의 습기를 배출해 눈밭을 헤치거나 폭풍설이 몰아칠 때 생명을 지켜주는 보호막 역할을 한다. 웃옷은 물론 오버트라우저즈라 부르는 덧바지 역시 방수투습 소재로 만든 것을 입도록 한다.
-
▶ 장갑
상황에 따라 여벌 준비해야
손은 발가락과 함께 동상에 가장 취약한 신체부위다. 특히 심설에서 장갑의 중요성은 말이 필요 없을 정도다. 장갑은 보온, 방풍, 방수 기능을 지닌 세 가지 종류를 따로 구분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플리스나 고어텍스 소재를 많이 사용한다. 장갑은 사용 중 눈이나 얼음을 만져 젖어드는 경우가 잦다. 반드시 여벌을 챙겨 동상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 ▲ 장갑 / 우모복
-
▶ 우모복
혹한 속에서 제 값을 한다
우모복은 추운 곳에 오래 머물거나 야영시 제 몫을 한다. 혹한기의 산 속은 침낭만으로 잠을 청하기 어려울 정도로 기온이 떨어진다. 이럴 때 우모복을 동시에 착용하면 훨씬 따뜻하게 밤을 지낼 수 있다. 바람이 심하게 불거나 기온이 낮을 때는 산행 중 우모복을 착용해야할 경우도 있다.
-
▶ 모자
발이 시리면 모자를 써라
모자는 적설기 산행시 머리를 보호하고 체온 손실을 막는 필수 소품이다. 겨울 산행용으로는 따뜻한 플리스 소재의 모자가 무난하다. 방풍 소재를 사용한 귀마개가 달린 것이면 어떤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혹한기나 폭풍설이 몰아치는 악조건을 대비해 고소모나 목출모와 같이 머리와 얼굴까지 함께 감싸는 모자를 별도로 준비한다.
-
▶ 양말
등산용 양말은 보온력이 좋아야 한다. 또한 발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해 관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겨울철에는 등산화 외부로 발산 되는 땀의 양은 극히 적다. 때문에 수분을 머금어도 보온력을 유지하는 양모 또는 폴리프로필렌 소재를 혼용한 제품이 좋다. 동계용 제품은 충분한 보온력과 쿠션을 지녀야 한다.